Ⅰ. 서론
문학이 무엇 때문에 필요한가, 하는 논의는 워낙 많은 이론이 있어 여기서 일일이 언급할 수는 없지만, 많은 세월을 거치며 형성된 공감대로는 그것이 교육적으로 쓸모가 있고, 가르치고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그래서 교육과정에 문학 단원이 있고, 독서 과정에 주요한 목록
반응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접근법은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에 초점을 두므로 텍스트 중심, 교사 중심의 편협한 문학수업으로부터 독자를 회복시켜 아동중심의 문학교육을 지향하게 된다. 그리고 ‘문학교육을 인간과 문학의 사용과 교육의 상호작용적 현상이라는 관점으로 파악
문학 교실에서 수용자는 학생이다. 수용자의 상황은 학생의 문화 체험이 된다. 문화 체험이란 문화 실천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경험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개념인데, 다른 문화 현상을 접할 때 일종의 스키마로 작용하는 체험 내용을 말한다. 학생이 삶의 과정에서 실제로 얻은 체험과 이전에 읽
문학 사회학이 문학과 사회의 관계에 관심을 두면서 문학현상들을 연구하기 위한 도구라면 신비평은 작품의 해석과 작품 읽기의 방법을 연구하는 비평 방법이기에 문학교육에 매우 유용하게 이바지해 왔다. 그 결과 신비평은 미국 대학생들의 시 교육에 큰 성과를 가져왔으며, ‘문학을 교실에서 가